캐드

오토캐드의 멀티스레드(다중코어) 지원 정보와 CPU 선택 방법

띠마루 2018. 1. 10. 18:12
반응형

오토캐드 프로그램의 멀티스레드 사용과 관련해서 오토캐드용 컴퓨터를 만들때 CPU 선택을 위한 작은 팁입니다.

참고로 지금 포스팅하는 내용은 신 버전의 오토캐드가 나오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 AutoCAD 다중 프로세서 지원

 

https://knowledge.autodesk.com/ko/support/autocad/learn-explore/caas/sfdcarticles/sfdcarticles/KOR/Support-for-multi-core-processors-with-AutoCAD.html

△ AutoCAD/AutoCAD for Mac에서 다중 코어 프로세서 지원 (2017-04-27)

 

https://knowledge.autodesk.com/ko/support/autocad/learn-explore/caas/sfdcarticles/sfdcarticles/KOR/Multithreading-or-multiprocessor-capabilities.html

△ AutoCAD의 멀티스레딩 및 다중 프로세서 기능 (2015-12-03)

 

오토데스크 홈페이지에 있는 오토캐드 다중 프로세서 지원 관련 응답입니다.

 

 

오토캐드 프로그램의 다중 프로세서 지원 관련 질의응답의 내용을 요약하면

1. 오토캐드 프로그램 자체는 기본적으로 1코어(1스레드)만 사용을 한다.

2. 다중 코어를 사용하는 경우는 2D 도면 재생성과 MentalRay 렌더링이다.

3. 2D 도면 재생성은 최대 2스레드 까지만 사용을 한다. (WHIPTHREAD 명령어 설정시)

4. 멀티 코어를 모두 사용하는건 ARX 응용프로그램이다.

입니다.

 

 

 

※ WHIPTHREAD 명령어

 

https://knowledge.autodesk.com/ko/support/autocad/learn-explore/caas/CloudHelp/cloudhelp/2018/KOR/AutoCAD-Core/files/GUID-DF14446D-1EB4-44DF-859C-01977F6C4CD0-htm.html

WHIPTHREAD(시스템 변수) (2017-12-01) 

멀티스레드를 사용하기 위한 WHIPTHREAD 설명입니다.

 

위 명령어는 2D 도면의 재생성과 다시그리기에만 최대 2스레드까지 사용하게 해줍니다.

설정 방법에 대해서 잘못 된 내용이 많이 알려져 있는데 설정값은 0~3입니다.

사용 컴퓨터의 스레드 숫자를 입력하는게 아닙니다.

 

 

 

※ AutoCAD CPU선택 방법

 

오토캐드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1개의 스레드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활한 캐드 프로그램의 운용을 위해서는 단일 코어의 IPC가 좋고 클럭이 높은 최신 아키텍처CPU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1. 3D 렌더링

3D 렌더링을 하는 경우 프로그램이 멀티 스레드를 지원하고 높은 연산능력이 요구 되기 때문에 스레드가 많고 코어 성능이 우수한 최신 고사양의 CPU를 선택하면 됩니다.

 

2. 2D 도면만 사용

2D 도면만 사용한다면 최소 2코어 이상의 CPU를 선택하면 됩니다.

시스템이 사용하는 자원때문에 여유자원을 생각하면 2코어 4스레드 or 4코어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걸 권장 합니다.

 

3. 서드파티 프로그램 사용

서드파티 프로그램도 멀티스레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많은 스레드를 지원하는 CPU가 좋지만 서드파티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스레드에 제한이 있거나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서드파티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성능과 스레드에 맞춰서 CPU를 선택하면 됩니다.

 

캐드 작업 이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하거나 2D 도면 만 사용하더라도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자원의 여유를 위해 더 고사양의 CPU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인  CPU는 낮은 사양의 제품일수록 가격이 저렴한 대신 코어와 스레드의 숫자가 적어지고 클럭이 낮아집니다. 추가로 캐시가 줄어들거나 명령어 지원이 차이가 나기도 하기 때문에 같은 아키텍처의 CPU라도 고급 사양의 제품군보다 단일 코어 성능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2D 도면만 사용한다 하더라도 좀 더 좋은 단일 코어 성능을 위해서 스레드가 많고 클럭이 높은 고사양의 CPU를 선택하면 가성비는 안 좋지만 좀 더 좋은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