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정보2019. 6. 4. 18:32
반응형

일본의 방사능 측정값을 지도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2011년 3월 11일 일본 동북부 지방을 강타한 대진진과 쓰나미의 영향으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방사능 누출 사고가 있었습니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 지역을 알고 싶거나 일본 방문이 예정되어 있어서 위험 지역을 알고 싶다면 아래 방사능 지도를 확인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참고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는 일본 후쿠시마 후바타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방사능 지도를 제공하는 두 곳을 소개합니다.

사이트마다 측정 방법이나 시기에 따라서 측정값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감안해서 보면 좋겠습니다.

 

 

◎ Safecast 프로젝트

 

safecast 프로젝트는 지구 환경에 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글로벌 과학 프로젝트로 봉사 활동자 위주의 비영리 단체이고 방사능 오염에 대한 정보를 수집 공개하고 있습니다.

 

방사능 계수 계측기를 제작해서 배포하고 해당 계측기를 사용한 사람이 차나 도보로 이동하면 이동 경로를 따라서 수집한 방사능 계측 정보를 자동으로 사이트에 반영한다고 합니다.

 

https://blog.safecast.org/

Safecast 프로젝트의 자세한 활동 내용은 위 사이트를 참고 바랍니다.

 

 

http://safecast.org/tilemap/

△ Safecast 프로젝트 - 방사능 지도

페이지에 접속하면 일어로 나오는데 메뉴 - Language에서 영어로 표시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색을 사용해서 오염 정도를 표시합니다.

방사능 정보 이외에 대기 질도 표시를 해줍니다.

현재뿐만이 아니고 과거의 방사능 지도도 확인 가능합니다.

 

 

지도에 표시된 특정 지점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지점에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에 따라 표시되는 정보가 다릅니다.

 

 

특정 위치에 방사능 측정값을 알고 싶으면 메뉴에 Crosshair을 켜줍니다.

화면 가운데 포인터가 나오고 해당 지역에 방사능 측정값을 표시해 줍니다.

 

 

※ 동일본 토양 베크렐 측정 프로젝트

 

동일본 토양 베크렐 측정 프로젝트(East Japan Soil Becquerel Measuring Project)는 동일본 지역의 방사성 물질인 세슘 137과 134의 측정값을 지도에 표시해서 일본의 방사능 오염지역을 비교하고 확인하는  프로젝트입니다.

 

https://en.minnanods.net/soil#soil-top-hotspot12-head

동일본 토양 베크렐 측정 프로젝트 소개 페이지

 

좁은 범위(핫 스팟)에서 주변보다 오염이 높게 측정된 곳은 제외하고 표시를 했다고 합니다.

제한적인 특정 핫 스팟 때문에 주변이 오염이 심하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아주 위험한 지역으로 느끼게 되는 오해를 줄이기 위해서 그랬다고 하는데 아무리 좁은 지역이라도 오염이 심각한 곳이 있는 것 자체가 위험한 게 맞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른곳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신뢰성이 떨어지는 방사능 지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핫스팟은 물이 모이거나 바람이 모이는 곳 같이 지형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https://en.minnanods.net/maps/index.html?pref=prefs17&m2_kg=kg&time=today&sum_137=sum

△ 방사능 오염 지도

 

색을 사용해서 오염 정도를 표시합니다.

세슘 134, 137을 따로 선택해서 볼 수 있고 측정 시기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특정 지역을 선택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지도에 표시된 원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의 측정값을 숫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띠마루